청년희망적금이란
만 19세이상 만 34세 이하 청년에게 최대 6% 금리 혜택을 주는 적금 상품입니다. 시중은행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높은 금리혜택이기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가입 조건과 신청방법 등 자세한 내용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.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청년희망적금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.
청년희망적금 누가 가입할 수 있나요?
청년희망적금은 연소득 3,600만원 이하 근로자 중 1년 이상 중소기업에 재직 중인 청년이라면 누구나 가입가능합니다. 단, 군복무기간만큼 기간 연장이 가능하며 총 36개월간 적립금을 납입할 수 있습니다. 또한 월 정액적립식이며 최대 월50만원씩 저축할 수 있습니다.
청년희망적금 어디서 가입하나요?
청년희망적금은 신한은행 청년희망적금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어플 쏠(SOL)에서 비대면으로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. 다만 모든 은행 업무가 그렇듯 영업점 방문 시 보다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으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 그 밖에 KB국민은행, 하나은행, 우리은행, NH농협은행, 기업은행, SC제일은행, 대구은행, 광주은행, 전북은행, 제주은행, 부산은행, 경남은행에서도 가입이 가능합니다.
청년희망적금 만기 시 이자는 얼마인가요?
청년희망적금의 금리는 최고 연 6% 입니다. 하지만 우대금리 적용조건이 까다롭기 때문에 실제로는 5% 초반 대의 금리라고 보시면 됩니다. 만약 첫 달 입금액이 10만원 미만이면 0.5%p, 급여이체 실적이 있으면 0.5%p, 주택청약종합저축 보유하면 0.5%p, ISA 계좌 보유하면 0.5%p, 체크카드 결제실적이 있으면 0.5%p, 전자금융사기예방서비스 이용하면 0.5%p,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서 제출하면 0.5%p 이렇게 모두 충족했을 때 받을 수 있는 이율은 5%이고, 마지막으로 위 항목 중 한 가지라도 미충족한다면 해당이율 만큼 차감되어 최종이자율이 결정됩니다.
높은 금리 덕분에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청년희망적금이지만 까다로운 우대금리 조건 탓에 실제로 받는 이자는 기대에 못 미치는 수준입니다. 따라서 무작정 가입하기보다는 자신의 상황에 맞게 신중하게 선택하시길 바랍니다.